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추진성과

2017년도 주요업무성과

정보통신,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을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

◈ 클라우드, 사물인터넷 - 신산업 육성 기반 조성
  √ 아마존-부산 클라우드 혁신센터 개소(’16.11) : 클라우드 교육 및 관련 스타트업 지원
  √ 개방형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 :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시티 서비스 실증 ·사업화 기반 조성    ◈ 전략콘텐츠 발굴 및 육성을 통한 콘텐츠산업 성장지원   
  √ 게임산업활성화 : 글로벌게임센터운영, G-STAR2016개최, e스포츠대회개최 등
  √ 전략장르 발굴 : 글로벌웹툰센터운영, 크리에이터스튜디오구축, 보드게임 지원
  √ 차세대 기술기반 콘텐츠육성 : VR·AR융복합센터구축, VR기업지원센터 운영 등
 ◈ 창업·취업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시책 적극 추진
  √ 스마트벤처창업학교(’16.8 개교), 부산모바일앱센터, 갈매기창업사관학교 등 창업지원 추진
  √ 게임․입체영상․모바일앱․클라우드컴퓨팅 등 IT․CT전문인력양성 지속추진

인터넷 신산업 육성기반 조성

클라우드 혁신센터 개소 (’16.11.8)
   ‣ 클라우드 컴퓨팅 교육 및 클라우드 관련 스타트업 지원
서부산 산업단지 클라우드 서비스 적용 시범사업 유치 (’16, 13.2억원)
개방형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
   ‣ 스마트가로등, 스마트파킹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 6개 실증
   ‣ 기업 실증·사업화 지원 17개사, IoT 전문인력 양성교육 7회 203명 수료
동남정보보호지원센터 운영
   ‣ 정보보호 현장 컨설팅, 웹 취약점 점검 서비스 등 정보보호 서비스 624건
   ‣ 정보보호 전문교육 개최 11회 290명 수료, 인식제고 세미나 개최 20회
ICT융합실증확산지원
   ‣ IoT 기반 센싱 및 네트워크 기술을 활용한 도시가스 배관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및 실증(센서 기준 171개 실증)

인터넷 신산업 육성기반 조성 사진

일자리 창출 및 창업지원

부산스마트벤처창업학교 개교 (’16.8) : 유망지식서비스분야 청년창업자의 초기 창업 全단계 집중 지원을 통한 창업자 역량 강화 (27개사)
IT전문인력 양성 : 경영 및 기술교육, 세미나 등 45회, 1,028명
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 운영 : DB관리자를 위한 성능튜닝 등 향상교육 21회 294명, 응용 SW 엔지니어 양성과정 등 2회 33명
부산모바일앱센터 운영 : 창업지원 34개사 80명, 앱등록 234건, 전문인력 양성 57회 1,199명
1인 창조기업 비즈니스센터 운영 : 창업실무교육 15회 268명, 자문컨설팅 201명, 사업자등록 6개사, 사업화실적 4,725백만원
부산 글로벌게임센터 운영 : 창업 3개사, 역외이전 4개사(신규법인 포함), 신규고용창출 63명
부산 콘텐츠코리아랩 : 입주지원실 15개실, 창업 9팀, 취업 55명
부산게임아카데미 운영 : 11기 43명 수료, 10기 14명 취업
부산콘텐츠아카데미 운영 : 재직교육 122명, 취업교육 63명 교육

일자리 창출 및 창업지원 사진

IT산업 육성 지원

지역SW융합 클러스터 구축사업
   ‣ R&BD 기업지원 사업(R&BD 과제지원 14개사, 글로벌경쟁력강화사업 9개사)
   ‣ 갈매기창업사관학교 3기 운영 (30개팀 68명 지원 / 25개팀 40명 보육)
   ‣ 드림스타트업 인큐베이터 (6개소 지정․운영)
   ‣ 센텀SW혁신밴드운영 (포럼 8회, 토론회 1회, 간담회 2회, 워크숍 1회)
   ‣ 장영실SW벤처포럼 개최 (총 3회 개최)
   ‣ 제1회 부산 ICT융합 해카톤 대회 (31개팀 111명 참여)
지역SW산업진흥지원사업
   ‣ 지역SW성장지원사업 (2016 IT 엑스포 부산, 국제IT교류협력사업)
   ‣ 융합제품 상용화 기술개발지원 (3개 과제, 7개 기업 및 2개 기관 지원)
   ‣ 지역SW품질역량강화사업 (인프라활성화, SW경쟁력강화, SW마인드제고, 전문인력양성)
저작권서비스센터 운영
   ‣ 저작권등록지원 170건, 저작권멘토링지원 40개사 90건, SW자산관리컨설팅 60건
수도권마케팅지원센터 운영
   ‣ 입주 10개사 (IT기업 7, CT기업 3), 수주매출실적 13개사 30건

IT산업 육성 지원 사진

CT산업 육성 지원

G-STAR 2016 개최
   ‣ 기간ㆍ장소 : ’16.11.17(목)~11.20(일) (4일간), BEXCO 전시장
   ‣ 규모 : 35개국 653개사 참가(3.2%↑), 2,719부스(3.1%↑), 참관객 219,267명(3.1%↑)
부산글로벌게임센터 운영
   ‣ Bu:Star 게임콘텐츠 제작지원 : 2개 분야, 17개 과제, 11.1억원 지원
   ‣ 게임콘텐츠 빌드업(고급화) 지원 : 9개 과제, 1.1억원 지원
   ‣ 2016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개최 : 14개국 100개 작품 전시, 6,391명 참관
   ‣ 제2회 게임창작캠프 개최 : 100명 참가, 21개 게임콘텐츠 개발
부산 콘텐츠코리아 랩 운영
   ‣ 콘텐츠 발굴 : C3 콘텐츠 공모전 개최(9개 장르, 408건 발굴, 83건 제작지원)
   ‣ 전시회 참가 등 마케팅 지원 10회, 교육 프로그램 7건, 세미나 등 11건 개최
   ‣ 입주공간 운영 : 총 53개사, 101명 입주(오픈오피스 포함), 매출 8.9억, 실적 191건 등
부산문화콘텐츠 스타프로젝트 지원
   ‣ 애니메이션, 웹드라마, 캐릭터 개발(이모티콘), VR, 플랫폼 등 다양한 장르 제작지원
부산 음악창작소 운영
   ‣ 대관운영 : 스튜디오(4개실, 전문인력 2명), 대관 224건 920시간
   ‣ 음원유통 : 뮤지션 지원사업 총 14팀(일반 10, 신인 4) 및 42곡 제작
지역특화 문화콘텐츠 개발지원사업
   ‣ 지역 콘텐츠기업 콘텐츠 제작 지원 : 2개과제(애니메이션, 웹드라마)
지역주력산업육성사업–디지털콘텐츠산업 시제품제작지원사업
   ‣ 시제품제작 지원 18건, 애로기술지도 지원 4건, 고용창출 59명
e스포츠 문화조성사업
   ‣ e스포츠 대회 : 블리자드 ‘오버워치 페스티벌’(`16.5)‘ 등 총 9회 개최, 125,500여명 참관
   ‣ 게임IP기반 융복합공연 : NC소프트 ‘블레이드&소울’ N-POP 공연개최(’16.11.19) : 5,000명 관람
   ‣ 아마추어 e스포츠 선수 육성 : 오버워치 등 3개 GC부산팀 운영, 해외선수 부트캠프 2회 운영
보드게임페스티벌 및 가족캠프 개최
   ‣ 보드게임 페스티벌 개최(’16. 12) : 13개사 참가, 15,766명 참관
   ‣ 건전게임문화 가족캠프(’16. 8, 12) : 총 2회 개최, 73가족 209명 참가

IT산업 육성 지원 사진

건전 정보문화 조성

정보문화센터 운영
   ‣ 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 상담 3,492건, 교육 1,057회 72,950명,
   ‣ 대안활동 19회 848명, 캠페인 25회 9,000명
게임과몰입상담치료센터 운영
   ‣ 게임과몰입 개인상담 1,856건, 게임과몰입 집단상담 2,496건
   ‣ 심리평가 165명, 1,360건(일반심리검사 : 125명, 720건, 종합심리평가 : 40명, 640건)
   ‣ 병원 및 대안치료 연계 27명, 205건
   ‣ 창의게임문화교실 894명, 46회

건전 정보문화 조성 사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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